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이란?
 직장 다니면 매월 월급에서 소득세를 떼고나서 받기때문에 실수령이 얼마쯤 되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죠. 이렇게 내 월급에서 뗀 금액 즉, 먼저 떼어 가는 세금을 ‘원천징수’ 세금이라고 해요. 이 원천징수는 정확한 세금액수를 떼어간 것이 아니고, 간이세액표 라는 걸 보고 대략적으로 원천징수했기때문에 세금이 정확하지가 않은데요. 

그래서, 매년 연말정산을 통해 1년 마무리된 근로소득에 대해 세금 계산을 합니다. 이때, 여러가지 공제 항목으로 내야할 세금을 줄일 수 있어요. 누락되지 않게 열심히 공제 챙겨야합니다. 소득액 계산을 끝마치고 나서 나온 세금이 매달 원천징수했던 총액보다 적으면 환급 나오고 높으면 세금 더 내야합니다.    이것을 연말정산이라 해요. 연말정산에 앞서 국세청 홈페이지 들어가 환급이냐.. 추징이냐.. 미리 보는 법을 살펴볼게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 방법
* 자료그림은 스마트폰에서 확대가능합니다.
 1 국세청페이지(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로 갑니다. 로그인 하시구요. 앞으로 공인인증서 없어지지만 현재는 회원/비회원으로 로그인 하며 공인인증서 써야합니다. 로그인 하시고 위의 그림 참고하셔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눌러서 화면 이동합니다.

   2 ‘신용카도_소득공제액 계산하기’ 눌러서 화면 이동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 3 단계 입니다.

신용카도_소득공제액 계산하기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하나.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도_사용내역 확인, 10월 이후 지출에 따라 소득 공제액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가능. 

둘. 정산에 필요한 여러 공제액을 근로자가 가감 입력해 봄으로써 예상액을 미리 확인가능. 

셋. 마지막 단계, ‘3개년 추이 및 절세 팁’을 통해 더 정밀하게 확인가능.

미리보기 서비스로 나온 세금은 ‘예상액’이라서 실제 결과와 차이가 납니다. 2020년 10월 현재의 세법을 반영하여 계산합니다.  

  3 신용카듸소득공제액 계산 페이지가 나오고 위의 그림 참고하셔서 1번 불러오기 → 2번 적용 눌러줍니다. 부양가족이 있으시면 3번 부양가족 추가 클릭,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다음, 신용카듸자료 불러오기 눌러주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부양가족 추가할때, 부양가족의 신용카듸포함한 자료는 해당 부양가족이 자료제공 동의 신청을 완료해야만 조회가 됩니다. 이때, 부양가족이 직접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4 신용카듸자료를 불러오면 자동으로 올해(2020년) 1월~9월까지 사용한 카듸내역 및 현금영수증 기록이 모두 위와 같이 나옵니다.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 본인 포함한 부양가족의 10~12월에 해당하는 카듸사용 내역 입력해준 다음, ‘계산하기’ 눌러줍니다.
  이제 ‘Step02 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위의 자료그림 참고하여  ‘총급여 · 기납부세액 수정’  눌러줍니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 위에서 총급여, 근로소득금액, 과세표준 등의 항목들을 직접 입력합니다. 더욱 계산이 정확해져요.
  6 위에서 세액감면, 인적공제, 세액공제 등 항목에 추가수정이 필요하면, ‘수정’ 버튼을 눌러서 수정하세요. 꼼꼼이 입력했으면 ‘계산하기'와 '저장’ 누르고  ‘Step03 가기’  눌러줍니다.

7 위의 자료그림보시면 ‘차감징수세액’ 이 마이너스면( - ) 환급이에요. 마이너스 표시가 이렇게 반가울 수 없네요. 마이너스 표시 없으면? 그만큼 세금 내야합니다. 한번 두번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해보시면 생각보다 간단하고 편하실 거에요.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